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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in's Equipment/Probability & Statistics(확률과 통계)

[확률&통계] 1. 예술 = 디자인(?)

by SOOIN'S STUDY 2024. 4. 18.






예술이 디자인일까?
디자인이 예술일까?
서로 포함되어 있는 것일까?

내가 생각한 디자인은 예술과 엄연히 다르다.




왜 다르다고 생각했을까?


먼저
예술과 디자인은 모두
창의적인 사고가 필요하고
누군가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한다.
(눈으로 보거나 소리 등으로 다른 사람이 알아차릴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비슷한 것이 아닌가?

예술과 디자인의 차이점은 뭘까?

예술은 사람들이 보고 생활속에서
정말 필요하다고 느껴지지 않을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예술
고객들의 니즈(필요성)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다.



반대로 디자인은 생활 속에서
사람들이 보고 필요하다고 느껴져야 한다!

고객들은 자신이 필요하다고
느껴지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그림작품보다
필요도가 더 높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절대로 예술이 가치가 없다는 것이 아니다!)
(서로가 추구하는 방향이 다를 뿐이다.)



고객들은 제품을
여러 방면에서 보고 느끼며

자신만의 기준에서 만족한다.


기능성, 경제성, 지속가능성, 감성 등..
자신만의 기준에서 만족한다면
“정말 좋은 디자인인데?”
라고 느껴질 것이다.

마치 누구는 애플을 좋아하고
누구는 삼성을 좋아하는 것처럼 말이다.



아는 지인은
기능성과 경제성보다 감성을
더 중요한 기준이라 생각하기에
아래와 같은 계산기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디자인에서 통계가 필요하다!


시장 조사나 경쟁사 분석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사용자 경험을 분석해서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콘셉트를 도출하고

사용성 평가
실험자료를 분석하여
기존의 디자인을 개선하고

감성이나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점점 더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으로 개선할 수 있다.





이번 글은
디자이너가 통계를 알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였다.

다음글은 통계에 대한 이야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