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전세계에서 사용하는 AI 툴의 랭킹과 UX 전문가가 사용하는 AI 툴의 랭킹을 먼저 알아보도록 해요.
그 다음, 이번에 따끈따끈하게 시작한 Hotshot이라는 영상 AI 툴이 등장했어요. Sora와 비슷하죠!
Hotshot과 Ideogram 2.0을 소개하면서, 무겁지만 반드시 알아야하는 딥페이크의 위험성도 알려드리려고 해요.
기술은 항상 윤리적으로 사용해야하니까요!
시작하기 - Turning On the Dr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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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AI 혁명이 일어난지 2년이 지났는데요.매일매일 수 많은 AI 서비스들을 출시하면서, 지금은 약 400개의 서비스가 출시되어서 모두 사용해보기가 어려운데요. 올리비아 무어 팀이 조사한 AI 서비스 랭킹과 제이콥 닐슨이 조사한 UX 전문가 AI 서비스 랭킹을 살펴보아요. UX에 종사하는 사람들인 15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제이콥 닐슨은 일을 할 때,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2.5개의 툴을 사용한다는 결과도 나왔어요. 어떤 서비스를 사용하는지 랭킹으로 알아보도록 해요.
또한 이번에 새로 출시한 Hotshot과 버전을 올린 Ideogram 2.0을 살펴보면서 자신에게 더 맞는 툴들을 찾아봐요. 이러한 툴들을 통해서 기술을 올바른 방향으로 적용도 가능하지만, 요즘에 이슈가 되고 있는 "딥페이크 범죄"도 심심치 않게 듣고 있어요. 이슈도 확인하면서 AI 툴을 윤리적으로 사용해보아요!
부동의 1위, ChatG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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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서비스는 새로운 기술들과 경험들을 제공하면서,
사람들은 점점 일에 적절히 사용하고 있어요.
저도 이제는 ChatGPT가 없으면 안되는 몸이 되어버렸어요.
그만큼 편리하다는 의미겠죠?
그렇다면 어떤 AI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할까요?
Web 부문 | 금은동
1위 ChatGPT : 정보 제공
2위 CharacterAI : 가상의 인물 제작
3위 Perplexity : 빠른 검색 기반 정보 제공
1위부터 3위까지 보았는데요.
역시나 LLM을 기반으로, 여러 정보를 제공하는 ChatGPT가 1등을 하였어요!
그렇다면 4위부터 7위까지 살펴볼까요?
Web 부문 | 장려상
Claude, Suno, JanitorAI, QuilBot, Poe, Liner, Civitai
저도 잘 사용하지 않고 있는 지도 몰랐던 AI 서비스들이 있네요!
여러분들은 자주 사용하시나요?
"사람들이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AI 서비스의 접근성도 달라지는데요.
모바일에서의 AI 서비스의 순위들을 알아보아요!
Mobile 부문 | 금은동
1위 ChatGPT : 정보 제공
2위 Microsoft Edge : 정보 제공
3위 photomath : 이미지 기반 수학관련 정보 제공
UX 전문가들이 자주 사용하는 AI 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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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콥 닐슨 팀이 UX 종사자를 대상으로 어떠한 AI 도구를 사용하는지 2024년 3월에 설문조사를 진행했어요. 어떠한 내용이 있었는지 살펴볼까요?
개인당 평균 AI 사용 도구, 2.5개
이 설문조사의 응답자는 총 158명으로, 97%가 UX 종사자였고 나머지 3%는 다른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었어요. 응답자들은 총 396개의 AI 도구를 작업에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했어요. 평균으로 계산하면, 사람당 약 2.5개의 도구를 사용하는 셈이죠. 물론, 실제로는 더 많은 도구를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지만, 설문조사에서 최대 5개의 도구만 입력할 수 있도록 제한되어 있었기에 일부 도구는 누락되었을 수 있다고 해요. 그래도 평균 2.5개라니, 생각보다 높은 수치인 것 같아요.
넘을 수 없는 산, ChatGPT
응답자들이 언급한 AI 도구는 총 93개였지만, 이 중 최소 2.5% 이상의 응답자가 사용한 도구는 15개 였어요. 그 중에서도 ChatGPT는 83%로 압도적인 1위로, UX 전문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UX 작업에서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된 AI 도구보다 무려 5배나 높은 수치죠.높은 사용률이 증명하듯, 많은 UX 전문가들이 카피라이팅, 글 다듬기, 요약 생성 등에 ChatGPT를 사용해요. 특히, 비원어민이 작성할 때 글의 품질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받고 있어요. 또한 창의적 사고를 자극하고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브레인스토밍 도구로도 자주 사용되고 있답니다. 연구 및 분석 작업에서도 ChatGPT의 역할이 두드러지는데요, 인터뷰 질문 생성부터 편향 제거, 질적 데이터 분석까지, ChatGPT의 활용 범위는 무궁무진합니다.
2위 Midjourney, 3위 Perplexity
Midjourney는 17%의 응답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이미지 생성 도구로, 주로 무드 보드 생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일러스트레이션, 마케팅 자료 제작 등에 활용되어요. 빠른 생성 능력 덕분에 UX 전문가들은 시간을 절약하면서도 더욱 창의적인 시각적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어요. 특히 프롬프트를 잘 작성했을 때는 정교한 상황을 정확히 전달하는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죠.Perplexity는 13%의 UX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연구 및 정보 수집 도구로, 초기 연구, 경쟁사 분석, 요약 생성 등에 주로 사용한다고 해요. 사용자에게 개별화된 답변을 제공하고 출처를 인용하는 Perplexity의 기능은 UX 전문가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 도구가 앞으로 더 널리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제이콥 닐슨이 말합니다.
UX 특화 도구 : FigJam, Wondering, Miro
UX 작업에서 상위 3개의 AI 도구는 모두 UX 분야 외부에서도 널리 사용되는 일반 도구들이에요.FigJam은 9.5%의 응답자들이 협업,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창출 및 기획을 위해 사용하고 있어요. FigJam의 AI 기능들은 데이터 클러스터링, 템플릿 생성, 워크숍 조직 등에 효과적으로 활용되어요.
Wondering은 7.6%의 UX 전문가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사용자 인터뷰 및 테스트를 간소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어요. Wondering을 통해 다른 언어로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은 특히 국제적인 기업들에게 큰 장점이죠.
Miro는 5.1%의 응답자들이 데이터 통합 및 분석에 활용하고 있어요. 또한, 친화성 맵핑과 클러스터링을 통해 사용자 연구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UX에서 AI 도구 사용 사례 9가지
- 콘텐츠 생성 및 작성 (48명)
- 연구 및 분석 (40명)
- 아이디어 창출 및 브레인스토밍 (35명)
- 이미지 생성 및 조작 (32명)
- 일반적인 지원 및 도움 (27명)
- 기획 및 조직화 (14명)
- 프로토타입 및 와이어프레임 작성 (11명)
- 협업 및 워크숍 (9명)
- 전사 및 번역 (6명)
-> https://www.uxtigers.com/post/top-ai-tools-for-ux
새로운 AI 서비스, HotShot & Ideogram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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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AI 비디오 서비스, Hotshot
Hotshot을 소개하기 앞서서, 이 서비스는 단 4명이 13개월 만에 만들었어요. AI 프로그래밍 툴을 이용해서 자신들의 역량들을 최대로 발휘한 상태로 AI 제품을 개발한 사례죠. Hotshot은 글을 비디오로 생성하는 비디오 AI 서비스에요. 이미지에서 비디오로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어요.
Hotshot에서 "A drill goes to the future"와 "A ostrich is using a drill"이라는 두 가지 프롬프트를 통해 생성된 영상이에요. 제 프롬프트 실력이 부족해서 제가 의도한 영상이 나오지 않았지만, 프롬프트와 hotshot이 개선된다면 더욱 나은 영상을 생성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참고로 무료로 생성할 수 있는 영상은 3개까지 랍니다!
Hotshot | https://hotshot.co/
8월 21일, Ideogram 2.0 출시
Ideogram은 글을 이미지로 바꾸는 AI 이미지 도구에요. 기존에도 텍스트 렌더링에서 준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번에 버전을 올리면서 더욱 좋은 품질의 이미지를 생성하고 있어요.
Ideogram은 새로운 Flux Pro 이미지 모델과 유명한 Dall-E와 비교 연구 결과를 보고했는데요. Ideogram이 큰 격차를 두며 텍스트 렌더링을 압도했죠. 사실, 이전 버전에서도 비교하였어도 승리했을 것이라는 전문가의 의견도 있어요. 비교 측정에서 사용한 연구 방법론에 대해서는 공개를 하지 않았고, Midjourney와의 비교 측정을 하지 않아서 아쉽다는 의견도 있어요. 텍스트 렌더링 분야에서는 누구보다 좋은 성능을 제공하지만 아직까지는 Midjouney의 이미지 품질보다는 좋지 않았기에 공개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죠. 여러 베일에 싸여있지만 텍스트를 작성한 대로 이미지를 생성한다는 장점은 변치않았어요.
Ideogram 2.0 | https://about.ideogram.ai/2.0/
마무리하기 - Turning Off the Dr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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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단어: 딥페이크(Deepfake)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하여 기존의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조작하여 실제처럼 보이도록 만든 것을 의미해요. 주로 딥러닝 알고리즘, 특히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을 활용하여 얼굴이나 음성을 교체하거나 합성하는 방식으로 구현돼요. 딥페이크 기술은 영화, 엔터테인먼트,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에 활용될 수 있지만, 동시에 허위 정보나 사기, 개인의 사생활 침해와 같은 부정적인 용도로 악용될 가능성도 있어요. 따라서 딥페이크의 사용에는 윤리적 고려와 규제가 필요하며,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책임 있는 접근이 중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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