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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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기계를 사용할 때
인간과 기계 사이에 인터랙션이 있다!
그 이유는 인간은 기계를
이용하여 얻고자 하는
"목적과 목표"가 있기 때문이다.
인간과 기계는 상호작용을 하는 관계
인간과 기계 사이에
서로 조작할 수 있도록
Interface(인터페이스)
즉 조작장치가 존재한다!
과거에는 아날로그적인
Hardware가 대부분이었지만
현재와 미래는 디지털적인
Software가 주를 이룰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오감에서 감지할 수 있다.
어떤 조작장치가 적합할까?
사용성 평가를 통해 알 수 있다.
사용성 평가를 위해
확인과 검증(validation&verificaiton) 단계가
필수적이다.
만약 사용자 지표를 얻기 위해
뇌파측정기(EEG)를 사용해 측정하였다.
알파 리듬이 비교적 흔들렸다면
긍정적인 반응이며
베타 리듬이 비교적 흔들렸다면
부정적 반응을 얻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 지수를
쉽게 측정할 수 있다!
시스템이란?
공통의 목표로 유기적 연결을 한 것이다.
시스템을
개회로와 폐회로 시스템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개회로
시작과 동시에 중간에 멈출 수 없다.
폐회로
시작과 동시에 중간에 조작할 수 있다.
시스템을 세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수동시스템(인간에 의한 동작) - 자전거
기계화 시스템(기계 동작 조작) - 자동차
자동화 시스템(인간은 감시자) - 자율주행자동차
인간과 기계의 인터랙션은
인간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작용과 반작용을 행동한다.
(action and reation)
이러한 인터랙션은
다양한 범위에서 일어난다.
HMI(Human machine Interface)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MMI(Man Machine Interaction)
HRI(Human Robot Interaction
인간-기계 시스템의 과정을 알아보자!
위의 그림처럼
감지->정보저장->정보처리 및 의사결정->행동기능
순서로 진행된다.
사용성이란?
ISO 표준:
특정한 사용자가 특정한 사용조건에서
제품 사용을 통하여
효과성, 효율성, 만족도와 같은
특정한 목표 달성을 할 수 있는 정도이다.
사용자 경험이란?
Nielson-Norman Group:
제품, 시스템, 서비스 사용으로부터
얻게 되는 사용자의 종합적인 경험이다.
인터랙션 및 UI/UX
-인터페이스 : 인터랙션을 위한 도구 역할
인터랙션 : 상호작용
사용자 경험 : 총합적 경험 -> 사용자 목표
좋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사용성, 유용성, 감성을
사용자 특성에 맞추어 충족시키면 된다!
사용자의 인지적 특성
(사용자가 어떻게 받아들일까?)
: 감지, 지각, 인지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사용자의 신체적 특성
(Human scale에 맞추어 설계하였나?)
: 생체역학을 기반하여 설계해야 한다.
사용자 감성적 특성
(사용자를 자극하였는가?)
: 형태, 컬러, 재질, 진동, 사운드 및 촉감 등을
기반으로 설계해야 한다.
인간-기계 시스템의 평가기준
1. 기계 기준:
기계가 원래 의도하는 바를 달성하였는가?
(기계의 성능, 기계의 신뢰도)
2. 사용성능 기준:
사용의 효율성에 관한 척도
(분당 완성된 작업 횟수, 작업 수행 시간, 사용오류 등..)
e.g. 한컴 타자연습
3. 인간 기준:
기계 사용 중의 인간 행동과 반응을 나타내는
인간성능척도(반응시간, 최대 근력 등)
생리지표(심박수, 근전도 등)
주관적 반응(디자인 선호도에 관한 주관적 평가 등)
을 고려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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