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모든 글은 "https://app.dalpha.so/blog/ai-job/", "http://sti.kostat.go.kr/window/2021a/main/2021_sum_12.html"를 통해 재가공되었어요.
🤩 AI가 쏘아올린 공, 현직자들이 말하는 직업의 변화가 무엇일까?
현직자들이 몸소 느끼는 현재의 변화를 이야기한 내용이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사모펀드, 컨설팅
: 정형화 되어있는 데이터를 가공하고, 분석하는 업무들은 쉽게 대체될 것 같아요.
: AI로 반복적인 노동 작업들을 할 수 있기 때문에, PPT나 아웃소싱 작업을 AI가 대신하고 마지막에 사람이 살짝 개선하는 형태로 갈 것 같아요.
: 타인의 마음을 사는 것은 결국 사람이기 때문에, 미팅과 관련된 업무는 사람이 그대로 진행할 것 같아요.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 데이터 분석 도구들이 발전해서, 코딩을 못해도 데이터를 다룰 수 있게 되었어요.
: 곧 "이 데이터를 이렇게 분석해서 그래프로 그려줘"라고 말하면 AI가 잘 만들어낼 것이라고 봐요.
: 어려운 문제를 푸는 박사급 엔지니어와 데이터 분석을 직접 진행하는 PM이나 마케터들이 부흥하면서, 앞으로 데이터는 양분화가 될 것 같아요.
: 미국 현지에서도 입지가 좁아지고 있어요.
UX 디자이너
: 20년 동안 4번정도의 큰 트렌드 변화가 있었어요. 그래픽 디자인>웹디자인>웹UX>모바일UX>?
: 지금은 코딩도 하는 UX Engineer로 직무를 바꿨어요.
: UX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설 검증이에요. AI시대에서 LLM을 사용하지 않고 가설 검증을 하기 어려울 것이에요.
: AI를 단순히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AI시스템 간의 원활한 소통을 설계하는 디자이너가 AI시대에 가장 필요할 것이에요.
: API를 활용해서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자연어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며, 화면에 고정된 2D를 넘어서 실제 상호작용을 반영하는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능력이 중요할 것 같아요.
AI 스타트업 대표
: 데이터가 너무 많이 쌓여있기 때문에, 이것을 반복적으로 처리하려면 AI가 필요해요.
: 상품의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정보를 추출하고 업로드하는 등의 업무는 AI로 대체 가능해요.
: 반대로 사람을 만나는 것은 필요하죠.
: 퍼포먼스 마케터로 말하면, 제품의 핵심 장점을 명확히 정의하거나, 최종적인 예산 집행하는 것은 사람이 계속할 것이에요. 반대로 광고 배너, 숏폼 제작, 광고 예산 최적화, 마케팅 지표 분석하는 것 까지는 AI가 앞으로 진행할 것 같아요.
👀 정리하자면?
1. 사람을 만나는 일은 사람이 해야한다.
: 미팅과 같은 사람을 사는 일은 사람이 해야한다.
2. 직무가 변화하는 범위나, 속도가 빠르다.
: 어떤 직종이던 기존의 업무에서 더 나아가 컴퓨터와 관련된 데이터, SW, 디지털 도구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로 하다.
3. 인공지능, 빅데이터일 수록 직무가 더 전문화된다.
: 기존의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사람과 새로운 인공지능을 만드는 사람으로 변화한다.
'Sooin's Domain > Design, HFE, HRI, HCI, 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 응용현상학 (단 자하비) (4) | 2024.11.05 |
---|---|
[UX] 현상학적 사회학 (단 자하비의 현상학 입문) (5) | 2024.11.01 |
[AI&UX] 바이오센서를 활용한 가상환경 UX평가 (5) | 2024.10.21 |
[AI&UX] 빌 게이츠가 생각하는 AI 그리고 미래 (6) | 2024.09.22 |
[UX] 디자인 개념어 A to Z (16) | 2024.09.05 |